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첫사랑 - 나의 뒷모습을 마주하는 일
    서재를쌓다 2008. 5. 7. 09:10
    첫사랑
    수필드림팀 지음/해드림출판사


       첫사랑. 처음 표지를 보고선 제목과 어울리지 않는 사진이라 생각했다. 뒷모습이라니. 덧니 하나가 박혀 커다란 미소를 터뜨리는 앞모습이여도 부족할 터인데 무얼 보고 있는지, 무얼 생각하는지 알 수 없는 뒷모습과 첫사랑이라니. 그렇게 심드렁하게 첫 장을 넘겼다. 그리고 마지막 장. 책을 덮고 첫사랑이란 제목과 나란히 앉은 표지의 뒷모습을 다시 마주했다. 아니, 엄밀하게 말하면 뒷모습은 사랑’이리라. ‘첫’은 빨간 색으로 칠해져 확실히 뒷모습 위에 위치하고 있다. 첫-풋-이 그렇듯 다음 단어를 더 싱그럽고 아련하게 해 줄 빠알간 접미사일 뿐이다. 그러니 사랑과 나란히 앉은 두 볼이 발그레할 것이 분명할 첫-스런 뒷모습. 헝클어진 듯 자연스레 묶은 머리 위로 반짝이는 오전의 것이 분명할 햇살이 쏟아지는 이 한 소녀의 뒷모습을 마주하곤 그 날 그를 만난 일이 떠올랐다.

       사람이 많은 지하철 환승구역의 에스컬레이터였다. 내 열 걸음쯤 앞에 그가 서 있었다. 영락없이 십여 년 전 내가 사랑했던 그의 뒷모습이었다. 비쩍 큰 키에 마른 몸, 늘어난 갈색 스웨터에 통이 넓은 면바지, 어깨에 비스듬히 맨 크로스백. 가슴이 두근거렸다. 그와 헤어진 뒤 얼마간 애타게 바랬던 일. 그 시절 나는 우연히 길을 가다 그와 마주치게 되면 어떤 말을, 어떤 표정으로 건네야 그가 내게 미련이 남을까 매일 거울 앞에서 연습했었다. 그런 그가 내 앞에 성큼성큼 걸어가고 있었다. 나는 우리의 마지막이 그랬듯 그를 종종걸음으로 뒤쫓았다. 그러다 그가 뒤돌아보는 순간. 그가 아니었다. 그냥 갓 스물을 넘긴 그 시절 그를 닮은 대학교 신입생의 얼굴이 거기 있었다.

       그 날 그 스무 살의 신입생 곁을 빠른 걸음으로 지나치면서 그동안 얼마나 아둔했나 깨달았다. 사람 많은 곳에서 그를 닮은 뒷모습에 가슴이 쿵쿵 무너진 적이 그 날 말고도 있었다. 내가 쫓았던 건 십여 년 전 그의 모습이었다. 세월이 흘렀고 그도 이제 스무 살 신입생의 모습이 아닐 터인데. 더군다나 최근의 모습을 사진으로 보아놓고선. 그는 그 시절보다 살이 올랐고 품이 넓은 스웨터나 면바지는 더 이상 입지 않는 듯 여러 사진 속에 머물러 있었다.

       다시 돌아와 빠알간 첫사랑의 뒷모습. 이것을 처음 보곤 누군가가 사랑했던 그녀의 오래 전 뒷모습이란 생각을 고쳤다. 이건 오래 전 그를 사랑했던 의 뒷모습이었다. 열아홉 편의 곱디고운 첫사랑이 담긴 수필들. 현재의 나를 담아 읽어가는 것이 최고의 독서법이라 생각하는 나는 첫사랑이라는 이름으로 출발하는 열아홉 편의 수필들을 읽으며 생각했다. 이건 여리고 서툴러서 아름다웠던 오래 전 스스로에게 보내는 연애편지라고. 그 시절의 그이를 추억하는 것보다 그 시절 그이를 사랑했던 자신을 추억하는 아련하고도 그윽한 그리운 글귀라는 것을. 입 안 가득 따끈한 팥죽이 고이는 것만으로도 설레던 나, 밑이 뻥 뚫린 자동차로 도로를 달리며 즐거워했던 나, 새벽녘 어두운 방 안에서 얼굴 위를 지나는 입술만으로 심장이 터질 것 같았던 나, 절름발이 흉내를 내며 찹쌀도넛을 꼭 전해주고 싶었던 나, 어떤 이의 눈에 코스모스와 꼭 닮아있었던 나를 추억하는 일이라는 것을. 그래서 더 따스하다는 것을.

       봄이 되어 오래 전 보았던 영화를 다시 꺼내 보았다. 4월 싱그러운 첫사랑의 이야기가 담겨져 있는 영화. 이야기는 소녀가 오랫동안 짝사랑하던 소년을 드디어 만나면서 끝난다. 오래 전 이 영화를 처음 보았을 때 시시한 결말이라 생각했던 나는 다시 보고는 가장 싱그러운 결말이라 생각했다. 우리들의 첫사랑이란 덜 여문 풋사과 같아서 시큼하고 때론 베어 물기 힘들 정도로 딱딱하지만 그만큼 상큼하다는 것. 잘 여문 사과와는 비교가 안 될 정도로 싱그러운 향이 가득하다는 걸 안다.

        열아홉 편의 봄바람 같은 첫사랑들을 마주하곤 왠지 내 사랑은 그저 열심히 사랑하다 허무하게 끝나버린 것이 아닌가 시시한 생각마저 들었다. 내겐 기차 안의 설렘도, 고무신을 신고 달려 가야했던 다급함도, 은방울 향 손수건의 추억 따위도 없었다고. 그러다 고개를 들었다. 봄. 눈부시게 반짝거리는 봄이 코앞에 있었다. 갑자기 도토리묵이 떠올랐다. 싱그러운 깻잎 향에 짭짤한 양념을 곁들여 오물오물 나눠 먹었던 안동 버스정류장 앞 허름한 식당. 밤새 그가 끙끙대며 꾹꾹 눌러썼다는 편지를 건네주었던 지하철 4호선. 떠오르기 시작하니 그와 내가 함께 했던 추억들이 줄지어 떠오르기 시작했다. 그래. 내 첫사랑도 시시하지 않았다. 우리들의 모든 사랑이 그렇듯. 그리고 어김없이 그를 사랑한 봄빛같이 서툴지만 충분히 사랑스러웠던 뒷모습의 내가 있었다.





    덧, 독후감 공모전이 있어 냈는데 '똑'하니 떨어졌다. 뭐든 응모할 때는 안 보이는데, 후에 읽으면 보인다. 글 속에 뭐가 없고 뭐만 있는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