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모퉁이다방 2019. 1. 29. 23:15



       주말에 병규와 한나에게 요즘 낙이 뭐냐고 물어봤는데, 나의 요즘 낙은 무엇인지 어제오늘 곰곰이 생각해봤다. 생각해보니 요즘 나의 낙은 뚝배기 밥이었다! 밥솥이 고장난 상태이고, 집에서 밥을 잘 안 해먹고 있었는데, 자주 가는 블로그에 냄비밥 이야기가 계속 올라왔다. 냄비밥을 해먹기 시작했는데 그리 어렵지 않다는 것. 젊은 부부인데, 그때그때 2인분씩 해서 누룽지까지 알뜰하게 먹는다고 했다. 냄비 브랜드를 알려주길래 찾아봤다. 그 분이 쓰는 냄비는 색이 파란 것이 무척 예뻤는데, 값이 나갔다. 그래서 그 브랜드의 자그마한 뚝배기를 샀다. 인터넷을 뒤져보니 뚝배기(냄비)밥은 흰쌀밥을 할 경우 쌀을 한 시간 이상 불려두고, 쌀과 물을 1:1 비율로 넣는다. 자, 그럼 밥을 해보자. 불을 제일 센불로 두고 밥이 보글보글 끓기 시작하면, 중간불로 낮춘다. 그렇게 5-6분을 둔다. 그러면 뚝배기 뚜껑 사이로 밥물이 마구마구 흘러나온다. 아직까지는 기술이 없어서 (어쩔 수 없이) 뚜껑을 한번 열었다 닫고 흘러나오는 밥물을 닦아주고 있다. 그렇게 뚝배기가 중간불에서 점차 진정이 되면, 밥물도 더이상 새어나오지 않고 밥이 되는 고소한 냄새가 나기 시작한다. 불을 완전히 끄고 다시 5-6분 정도 뜸을 들인다. 그렇게 20분도 안돼 갓 지은 윤기나는 밥이 완성! 적당히 익은 먹음직한 누릉지까지. 이번 설 선물로 광천김을 받았는데, 딱이다. 햅쌀도 샀다. 갓 지은 뚝배기 밥에 짭잘한 김을 싸서- (침 꿀꺽) 부지런히 연마하여, 능숙한 뚝배기밥 능력자가 되어야지.


    * 낙(樂) : 즐거움이나 위안. 인생의 ~ / 고생 끝에 ~이 온다 / 꽃 가꾸기가 유일한 ~이다. <-> 고(苦)

    (민중 엣센스 국어사전)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