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썸걸즈 - 그건 굿, 바이의 해피엔딩
    무대를보다 2008. 5. 29. 02:38

      
    사실 그런 질문은 애시당초 꺼내지 말았어야 했다. 어찌되었든 우리는 굿은 아니지만 바이를 했고, 상황은 디 앤드되었으니까. 부산역 근처 호프집에서였다. 헤어진 지 5년이 지난 뒤였다. 잘 지냈느냐, 살이 좀 쪘네 마네, 맥주잔 언저리를 매만지며 어색한 말들을 주고 받고 있던 중에 갑자기 내 입에서 그 질문이 튀어 나와 버렸다. 정말 그 날 나는 바보 같았다. 너무 바보 같았다. 친구가 택시를 잡고 뒷좌석에 들어가 앉는 순간부터 눈물이 쏟아져나왔다. 그야말로 엉엉 울었다. 그 당시에는 쪽팔려서, 바보 같아서, 살이 쪄버려서 이렇게 우는 수밖에 없다고 생각했는데, 이제와 생각해보니 그건 그제서야 끝난 굿, 바이였다. 그냥 바이가 아니라 굿바이였다. 내 마음에 한 톨의 미련도, 후회도 남지 않은 완벽한 해피앤딩이였다.

       연극 <썸걸즈>에는 한 명의 남자와 네 명의 여자가 등장한다. 네 명의 여자는 모두 남자의 과거의 사람들이다. 남자는 호텔에 세련되고 아담한 방을 하나 잡아두고 자신의 과거를 맞이할 준비를 끝낸다. 세련된 이 남자는 시트콤 프렌즈를 보면서 한 때는 서로에게 맞닿은 살을 뗄 수 없었던 러버였지만 지금은 프렌드에 불과한 자신의 과거를 마주할 준비를 끝낸다. 그리고 무대 뒤 빠알간 계단으로 그의 과거들이 하나씩 내려와 문을 두드리고 그 방에 머물렀다가 울고, 화내고, 분노하며 떠난다. 남자는 묻는다. 나 너한테 그렇게 잘못한 거 없는 거지? 우리 굿, 바이 한 거지? 우리 해피엔딩인거지?

       작년에 한 <썸걸즈> 후기를 읽은 적이 있다. 그 후기가 너무 인상적이여서 끝나기 전에 꼭 한번 보러가야겠다고 생각했는데 연극이 끝나 버렸다. 그러다 이번에 알라딘에서 초대 이벤트를 하길래 다시 시작했나보다고 신청을 했는데 운 좋게 당첨이 됐다. 이석준이든 최덕문이든 상관없을 정도로 두 배우 다 좋은데, 그 날은 이석준씨 공연이었다. 막이 올라가기 직전까지 작년의 그 리뷰 내용을 떠올리려고 애썼는데, 기억력이 나쁜 탓에 딱 한 이미지만 떠오르더라. 한 남자가 바닥에 쪼그리고 앉아 울고 있는 모습. 그 모습이 가여웠다고 쓰여져 있었던 것 같다. 가서 쓰다듬어주고 싶었다고. 자꾸 마음이 쓰였다고.

       연극을 보면서 자꾸만 2년 전 그 택시 안이 생각이 났다. 호프집을 빠져나와 공항으로 가는 길. 창문을 내렸었던가. 겨울이었으니깐 분명 창문을 안 내렸을 거다. 그런데 꼭 내린 느낌이다. 창문을 있는대로 내리고 시원한 바람을 얼굴 위로 잔뜩 맞으며 막히지도 않고 확 트인 도로를 쌩쌩 달렸던 기분. 택시 안에서 엉엉 울면서 정말 이게 너와 관련된 마지막 눈물이라고 확신한 순간. 이제 정말 과거가 되는 구나. 혼자서 말도 안 되는 꿈을 꾸고 아침에 일어나 과거와 현재 사이를 곧은 자를 대고 어거지로 잇곤 했던 날들이여 안녕. 이건 정말 내가 너를 위해 우는 게 아니라, 내가 나를 위해 우는 거란 확신이 들었던 순간. 이제는 미련없는 내 과거여 안녕. 

       그러니까 나는 그 날 무대에서 이제는 걸, 이라기 보다는 우먼, 이라는 단어가 더 잘 어울리는 네 명의 여자들이 높고 빠알간 계단을 내려와서 문을 두드리고 방에 들어오게 되는 동선이 아니라 외투를 걸친 뒤, 고개를 돌려 남자를 한 번 돌아보고 손잡이를 잡고 문을 열고 문을 닫고 그 문 앞에서 1분을 머물고 다시 높고 빠알간 계단을 올라가는 동선을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았다. 걸들은 아니 이제는 우먼이 된 걸들은 한 때 열심히 사랑했고, 열심히 미워했다. 다시 남자에게서 연락이 왔을 때 혹시나 설레였고, 혹시나 망설였다. 그리고 그 방에 들어와 우리는 해피엔딩인 거지, 라고 묻는 남자에게 개새끼라고 욕하며 눈물을 흘리고 그 방을 나섰다. 그 문 앞에서의 1분. 눈물을 닦고 마음을 추스리고 과거를 땅에 놓아두는 그 1분. 이제 열심히 사랑했던 자신의 과거를 낮은 곳에 놓아두고 탐스러운 빨간 계단을 경쾌한 구두소리를 내며 올라가는 거다. 응. 남자를 제외한 썸걸즈는 분명 해피엔딩이다. 응. 응.

       나는 물었다. 바보 같이. 멍청하게. 하지만 혹시나 설레여하며. 그런데 그 땐 왜 그랬던 거야? 11자. 나는 정말 밝고 경쾌하게 저 11자를 내뱉었다. 나도 모르게. 순식간에. 그가 1분이라도 망설이는 기색을 보였다면. 1분이라도 그 때를 후회하는 기색이 보였다면 나는 그 날 택시 안에서 엉엉 울지 않을 수도 있었으리라. 제주도 바다에 뭔가를 버리고 돌아오진 않았으리라. 그랬다. 11자에 대한 대답은. 그 땐 마음이 식었으니까. 10자. 나는 <썸걸즈>를 보면서 간절히 바랬다. 그런 바보 같은 질문은 하지 말아요. 너무 멍청해 보이잖아요. 혹시나 그럴리가 없잖아요. 그런데 네 명의 우먼들은 걸이 되어 빠짐없이 그 질문을 내뱉었다. 11자. 그리고 남자는 대답했다. 너밖에 없다고, 아직도 사랑한다고 말하기도 했지만 남자의 대답은 모두 같았다. 10자. 그런데 내가 극장을 나서면서 느꼈던 건 12자였다. '나도 그녀들도 바보 같지 않다' 응. 응. 우리는 바보 같지 않다. 충분히 사랑하고 충분히 미워한 이건 굿, 바이고 해피엔딩이다. 비록 남자의 사랑이, 남자의 대답이 새빠알간 거짓말일지라도.  

Designed by Tistory.